귀뚜라미그룹은 ‘최소한의 교육 보장,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는 평등해야 한다.’는 창업주 최진민 회장의 사회공헌 철학을 바탕으로 1985년 귀뚜라미문화재단을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사회공헌활동에 나서며 34년에 걸쳐 450억 원을 사회에 환원해 왔습니다.
2003년 귀뚜라미복지재단 설립하여 1995년부터 문화재단에서 진행해 온 사회복지시설, 장애인시설, 보육원, 양로원, 독거노인 가정 등에 대한 지원 사업을 이어받아 사회봉사활동 분야를 더욱 강화하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나눔 활동의 모범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귀뚜라미그룹 임직원들과 직원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발족한 직원봉사단과 주부봉사단은 전국 20여 개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매월 2~3회씩 1년 동안 600회의 봉사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하고 있습니다.
귀뚜라미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귀뚜라미재단은 창업주 최진민 회장의 사회공헌 철학인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기회’를 실현하고자 1985년부터 34년에 걸쳐 전국 각지의 모범학생, 저소득 가정자녀, 소년 소녀 가장 5만 명을 선발해 총 284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미래 꿈나무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딛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1994년부터 기초 과학 분야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학술연구 지원 사업’으로 약 72억 원을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산업발전을 위해 우수한 공학인을 우대하고 창조적인 공학기술진흥에 기여하고자 ‘공학한림원 대상, 젊은 공학인상’을 제정해 1997년부터 23년째 상금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미래 세대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기업과 교육 현장의 유기적인 정보공유와 연구 분야의 공조를 통해 산학발전을 도모하고자 1997년부터 교육의 질적 향상 및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기관 발전기금’으로 약 13억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귀뚜라미는 2000년부터 우리 문화, 예술 진흥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예술단체나 각 종목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체육인재를 선정해 지원하는 것은 물론, 크고 작은 체육행사를 개최, 후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며 문화, 예술, 체육 저변확대와 각 분야 인재양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주요활동 소개
사회복지시설 지원사업
귀뚜라미재단은 직원봉사단과 주부봉사단을 통해 25년 전 인연을 맺은 마포구 삼동소년촌을 비롯해 강서구 교남의 집, 은평구 노인종합복지관 등 전국 20여 개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시설별로 매월 2~3회씩 1년 동안 600회의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귀뚜라미그룹 봉사단은 영유아,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시설을 방문해 생필품 지원을 지원하고, 청소, 빨래, 목욕 등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움의 손길이 잘 미치지 않는 지방 도시에 위치한 시설들도 매월 정기적으로 찾아 김장, 도배공사, 야외 나들이 및 문화체험 봉사활동 등 다양한 맞춤형 봉사를 진행하며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의료비 지원사업
귀뚜라미재단은 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사회 취약계층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2001년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무료 개안수술 지원을 시작으로 장애인 치과 치료비 지원사업, 2011년 저소득 심장혈관질환자 수술비 지원사업, 2014년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히며 세상에 희망의 빛을 전하고 있습니다.
난방시설 지원사업
생활여건이 좋지 않은 불우한 이웃들이 따뜻하고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보일러와 온수매트 등 난방용품을 지원하고, 정기적인 사후관리를 진행하며 더불어 사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열악한 환경의 복지시설에 김장비, 난방용 유류비 등을 지원하고, 난방용품 교체 및 가스시설 점검, 도배공사, 노후시설 리모델링 등 노력봉사를 펼치고 있습니다.
방화6종합 사회복지관
귀뚜라미그룹은 2006년 부녀회봉사단의 독거 어르신 방문목욕 봉사를 계기로 방화6종합사회복지관과 인연을 맺은 후 지난 10여년간 꾸준히 세탁, 환경정리, 활동보조, 배식, 설거지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따뜻한 이웃의 정을 나눠왔습니다.
특히, 2016년부터 방화6종합사회복지관의 운영을 위탁받아 지역사회 복지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워밍업코리아 (Warming Up! Korea)
귀뚜라미그룹은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손잡고 워밍업코리아(Warming Up! Korea) 연합 봉사대를 발족해 2007년부터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와 나눔 문화 확산에 솔선수범하고 있습니다.
연합 봉사대는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되기 전인 11월에 3~4주간 집중적으로 독거노인 가정과 아동, 노인, 장애인 보호시설을 찾아 가스시설과 보일러 점검 및 교체, 월동물품 전달, 주거환경 개선, 김장 등 월동준비 지원 및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